Unity basic parts (3) – 3D 총알피하기 게임 만들기(2)

이제민 강사님이 강의내용 공유해 주시는 사이트.
boxcollider.io

Unity Project : 폴더기반으로 하나의 프로젝트가 관리되며, 관리되는 폴더는[Assets,Packages,ProjectSettings] 가 있다.

[Collider].Is Trigger : 충돌 감지여부
– Checked : 총알끼리는 부딪히지 않아야 한다. 기본적으로 뚫고 지나가야함.
충돌감지, 상대방을 밀어내지는 않지만 충돌감지는 한다.
물리적인 반발력은 필요하지 않을때 사용한다.

유니티의 메세지 기반 함수들. Start(), Update(), …

OnTriggerEnter(상대방 콜라이더) 둘 중 하나라도 Rigidbody를 가지고 있다면 메세지를 Broadcasting.

유니티 개발자는 충돌 그자체를 구현하기보다 출동을 감지했을때 무엇을 할까에 집중한다.

Rigidbody : 게임오브젝트에 물리영향을 받을 수 있게끔 한다.

FindObjectOfType() : 많이 쓰면 안됨. Scene 에 존재하는 모든 게임오브젝트를 검색하기 때문.

Time.deltaTime : 직전의 Update()가 호출된 시간으로부터의 흐른 시간. 시간간격

UI (2D)도 게임 오브젝트이다.
EventSystem : 사용자가 입력을 가했을때, 그 입력을 당했을때 그것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.
알아서 동작함. UI요소들에게 입력을 당했을때 알려준다.

Canvas: 모든 UI요소(2D)들의 부모이다.

Rect Transform, Anchor Presets 를 눌러 설정할때 Alt 를 눌러 기준점과 함께 위치를 변경한다.

글상자보다 글자가 커서 안보일때, Alignment : middle, center,
Horizontal Overflow : overflow, Vertical Overflow : overflow (/wrap:자르기)
잘안보이면, shadow 또는 outline component를 적용
Add Component, UI, effects

Prefab : Bullet를 Assets로 드래그&드랍하면 Prefab 형식으로되며, 재사용 가능하다.

[Canvas].Scaler
UI Scale Mode : 기준해상도를 설정. Scale With Screen Size, Constant Pixel Size, Constant Physical Size
Match : Width;가로는 짤릴수 있고 세로는 안짤린다.
PlayerPrefs : 사용자 설정을 K,V 형태로 로컬 파일에 저장된다. 키가 없으면 Type의 기본값을 반환한다. 보안은 약하다. 해킹에 위험이 있다.

Dodge 게임 소스
https://github.com/reastykim/SVVR-Dodge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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